예전에는 등본이나 이런 문서를 떼어내려면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직접 가져와야 했기 때문에 귀찮아서 시간 내기도 어려울 때가 많았는데요. 최근에는 이것들을 인터넷으로 쉽게 발행할 수 있어서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민등록등본의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인쇄와 PDF 저장까지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발급받으려면 정부24 검색해서 들어가세요.
정부24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단도 좌우측도 메뉴가 있는데 저희는 자주 찾는 서비스라는 부분에 있는 주민등록등본(초본) 메뉴를 누르면 됩니다.
들어가보면이렇게민원안내및신청방법에대해서적혀있는데요. 수수료의 경우는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때는 무료입니다. 기타 내용도 읽어보시고 발급 버튼 눌러주세요.
버튼을 누르면 회원/비회원 신청 가능 서비스라는 안내와 함께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가 있고,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 로그인이 가능하다면 회원으로 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으면 비회원이라도 어렵지 않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아마 계정이 없거나 잊어버리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비회원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이렇게 개인과 사업자, 내국인, 외국인 등과 같은 기준이 있으니 자신에게 맞게 진행해주세요.
그리고 아래에는 신청 정보 입력 부분이 있기 때문에 빨간색*이 표시되어 있는 부분의 내용을 기입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위에 보시면 등본 외에도 초본, 영어로 발행하는 메뉴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것을 선택하고 주민등록상 주소를 확인한 후 발급 형태를 선택하면 됩니다.
발급 형태는 두 가지로 나뉘는데, 하나씩 눌러주시면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기 쉬우니 확인하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수령 방법은 온라인으로 설정하시고 본인 출력으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발급을 신청할 때는 인증을 해야 하는데요. 간편인증을 통해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것을 이용해 진행해도 되고, 공동·금융인증서를 사용해 진행해도 됩니다. 여러분이 편한 방법을 사용하세요.
인증까지 마치고 신청을 하면 이렇게 내역 부분으로 넘어가는데 여기서 처리 상태에 있는 문서 출력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확인하고자 했던 주민등록등본이 창에서 열리면 우측 상단에 있는 인쇄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대상을 자신의 컴퓨터에 접속된 프린터로 설정하여 인쇄하거나 PDF로 저장이라고 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파일로서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쉽죠? 주민등록등본 인터넷 발급 오늘 포스팅을 따라하시면 쉽게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