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커홀릭 :: SLACK & ZenHub – 스마트하게 일해볼까?! 업무 효율을 올리는 협업툴 이용하기

[AllFORGEAR URBAN PROJECT] 뉴노멀 시대를 살아가는 도시 직장인의 작고 소중한 기록 A’카홀릭 2편 – 스마트하게 일하다

“나의 소중한 하루 종일 즐거운 일을 합시다”-A”카호릿크 COVID-19에 의해서 비대면 업무가 확산되는 만큼 요즘은 기업이 언제 어디서나 효율적으로 업무를 하는 협업 도구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중소 규모 기업에서는 다양한 이유로 여전히 사용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합니다.우리는 오늘 협업 도구인 “바지”과 “아젠 허브”를 세팅하고 볼 것입니다.생산적인 업무에서 효율성까지 높이고 협업 도구인 슬랙은 글로벌 시작 점유율 1위, 디자인과 사용성이 직관적이고, 다른 서비스에 비교하게 연동성이 좋다는 가장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래서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슬랙이라는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공간에서 모든 업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우리는 이 슬랙을 기반으로 프로젝트 관리툴인 ZenHub를 연동시키고 좀 더 새 스마트하게 일하고 개인뿐 아니라 팀의 역량을 키우고 나가려고 합니다.

절차01. 슬랙에 대해 배우기 02. 슬랙 가입 및 설치 03. 슬랙스에 App 연동 04. 캉 보드 이해 05. 젠허브 캄뱅 보드를 활용하여 일하기

01. 슬랙스(SLACK)

01. 슬랙스(SLACK)Slack은 클라우드 기반의 인스턴트 메시징 플랫폼입니다. 800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갖고 있어 75만 여개 회원사가 슬랙을 이용하며 일하고 있다는 것입니다.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많은 기업들이 업무에 사용했고, 나는 이 프로그램을 해외 근무자가 많은 스타트 업에서 4년 전에 처음 접했습니다.슬랙을 이용하고 업무를 진행하면 불필요한 대화가 줄면서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업무가 이 플랫폼에 집중 하기 때문입니다.Slack은 지난해 2020년에 277억달러에서 기업 고객 관리 소프트웨어의 최고 기업 세일즈 포스에 인수되었습니다.이 금액은 인수 규모는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성립한 합병 중 2019년 IBM레드 햇(340억달러)에 이어 2번째로 큰 규모의 합병입니다.금액은 꽤 큽니다만? 사람들의 일하는 방식이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도록 바뀌어 가는 점을 보면 이 인수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밖에 없는 좋은 합병인 투자로 아닌가 생각됩니다.Slack가 이처럼 최고의 플랫폼의 가장 주요 요인은 “심플하면서도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Slack은 단순한 기업용 메신저가 아니라 메시지 기능에 실용적인 UX&UI가 적용되고 있는 특별한 플랫폼입니다.데스크탑과 모바일의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할 정도로 쉽게 적응할 UI는 정말 매력적이에요.사실 올포기어로 협업툴을 써봐야겠다는 생각이 든 것은 우리 팀 막내의 제안에서 비롯됐습니다.”제가 어느 정도 업무를 할 수 있는지 스케줄을 하면서 확인해보고 싶습니다.후회하지 않을 자신 있어?!”02. 슬랙스 가입 및 설치 슬랙스를 이용하기 전에 우리는 슬랙스에 가입해야 하고 설치해야 합니다.초기 시스템을 셋팅할 사람을 마스터로 지정하여 진행하면 간단합니다.이 시스템을 도입하는 사람이 마스터가 되면 좋겠어요. 왜냐하면 팀원으로 들어오세요! 하는 것보다 직접 세팅하는 게 편할 수도 있어요.검색창에서 슬랙을 검색합니다.”slack.com ” 와 url 로 직접 입력 해주시면 더욱 스마트해 보입니다.사실 떼어내기 위해 us에서 캡처했는데 slack.com 에 접속하면 한국 페이지로 연결됩니다.(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글쎄! 역시 한국인은 한국어를 봐야겠지? 브라우저나 로그인 상황에 따라 화면이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물론 진행 방식이 바뀌지는 않습니다. 우측 상단에 있는 “SLACK 실행” 또는 “중앙에 있는 무료체험”을 누르시면 됩니다.메일 입력하시고 회원가입 진행해주세요.처음 사용한다면 워크스페이스가 생성되었을 리 없기 때문에 워크스페이스를 생성해 줍니다.회사 또는 팀명을 작성해주세요.어렵지 않으니까 천천히 시키는 대로 따라가 봅시다.슬랙을 함께 이용하고자 하는 팀의 이름 또는 업무 단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저는 보통 팀 일로 작성했습니다. “marketing”자! 마지막 단계입니다.함께할 팀원들을 초대해주세요.지금 당장 함께할 팀원이 없다면 단계를 건너뛰셔도 됩니다.이렇게 되면 슬랙 가입이 완료돼 슬랙은 사이트에서 PC버전으로 설치도 가능해지고 구글스토어나 앱스토어 등에서 앱으로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팀별로 채널을 작성하여 관련 업무자와 소통하고 업무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추가하지 못한 팀원은 좌측 탭의 팀원 추가를 통해 언제든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03. 슬랙스에 App을 연동시키다자, 슬랙의 가장 큰 장점! 다른 프로그램과의 연동성인데요. 왼쪽 탭의 Slack 검색을 클릭하시면 추가 기능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저희는 여기서 앱을 클릭해 보겠습니다.수많은 종류의 앱이 표시됩니다만, 연동성 높은 대부분의 앱은 거의 추가되고 있다고 생각하세요.정확히 말하면 추가될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기본적으로 가장 흔한 구글 드라이브나, Gmail, 캘린더 등은 추가로 두면 좋겠네요?요즘은 Zoom 같은 비디오 채팅, 비디오 회의 등을 잘 이용하고 있으므로, 이것도 함께 추가하시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Slack의 모든 앱은 추가 및 이메일 또는 계정 연계에 의한 가볍고 쉽게 세트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트 된 앱은 쉽게 슬랙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국내에서는 간판 보드로 많은 팀이 사용한다는 Trello도 적극적으로 사용하기 쉬운 플랫폼입니다.그러나 우리는 Trello대신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한 Github의 Agile인 Zenhub를 이용하고 있습니다.GitHub은 개발자가 프로젝트 또는 이슈를 관리하기 위해서 이용하는 플랫폼이지만 이슈 관리, 일정 관리, 코드 검토, 버그 리포트 등 다양한 일을 관리합니다.그러나 이 프로젝트를 관리할 GitHub의 UI에서는 쉽지 않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간판 보드형 플랫폼인 ZenHub이 개발되었습니다.개인적으로 Trello 같은 다양한 간판 보드 협업 플랫폼을 사용했지만 Zenhub이 개인 역량과 스케줄링을 타이트하게 하기 쉬우니 이를 애용하고 있습니다.다만 Zenhub을 Slack에 설치하고 세팅하는 것은 다소 까다롭군요.GitHub에 등록>ZenHub로그인>스토리지/프로젝트 작성>연동>간판 보드 세팅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우선 슬랙을 통한 추가하는 과정까지 안내하겠습니다.슬랙 앱 검색을 통해 깃허브와 젠허브 앱을 추가해줍니다.추가를 클릭하면 아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Slack 추가를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아마 추가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젠허브 블로그에 연동되는데 해당 링크를 참고하시어 설치 및 연동해 주시기 바랍니다.깃허브 기반으로 동작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깃허브 가입 및 슬랙 연동 등의 절차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영어가 어려우시면 크롬에서 우클릭 한글로 번역을 이용해주세요!젠허브가 정상적으로 세팅되면 필요한 이슈에 대해 알림을 설정하거나 멘션할 수 있습니다.기본적으로 연동해 놓은 채널에는 누군가 특정 이슈를 만들었을 때 위와 같이 메시지가 생성됩니다.굳이 팀원들에게 내용을 구두로 전달하거나 카카오톡으로 알리지 않아도 쉽게 소통이 가능합니다.04. 캄방보드 이해 캄방보드는 작업을 시각화하고 진행 중인 작업을 제한하며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프로젝트 관리 도구입니다.우리는 업무를 스케줄링하고 개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캔버스를 이용합니다.우리는 그 칸방 보드 플랫폼으로 젠허브를 선택했습니다.깡방보드의 가장 매력적인 장점은 서로의 업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그에 따라 개인이 능동적으로 업무를 찾아 수행할 수 있다는 데 있습니다.또한 젠허브는 코딩으로 커스텀할 수 있으며 업무별로 Estimate를 통해 업무 중요도 혹은 업무 시간을 설정 관리할 수 있다는 큰 장점도 있습니다.캔버스에는 항상 규칙이 필요합니다.그리고 그 규칙을 관리하려면 팀 조정 또는 마스터 조정이 필요합니다.간판 보드는 업무에 따르고 다양한 칸을 생성하고 매스를 이동하고 개개인의 업무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그래서 협업 도구로 이용되어 스케줄링이 용이합니다.이하에 자세히 설명되지만 기본적으로는 이슈(업무)을 생성하고 업무의 진행 상황에 따라서 매스를 이동하여 개인이 업무를 관리하는 형태입니다.새로운 업무 할 것, 진행 중인 업무 질문/대기 완료, 클로즈 해당 팀은 서로 업무가 겹치지 않고 상호 간 진행 업무에 따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 이렇게 6개 간판 보드를 이용했고, 간판의 명칭에 맞추어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이런 시스템은 지속될 정도로 업무에 투명성을 주고 개인 및 팀의 역량이 능동적으로 증가하는 좋은 결과를 낳습니다.효율성은 말하지 않고도 올라갑니다!그래서 직원이 능동적이지 않거나, 스케줄링 능력이 부족한 조직이라면 도입을 생각하고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다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시스템에는 악용되는 사례가 존재하지만, 캄방보드가 가장 악용되는 사례는 프로젝트 관리가 아닌 직원 감시 목적으로 이용되는 경우입니다. 캄방보드는 감시를 위해 워크플로우를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업무를 효율적이고 능동적으로 처리하기 위함임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되며, 이를 위해서는 관리자/책임자의 역할이 더 중요하기도 합니다.05. 캄방 보드를 활용하여 일하는 올 포 기어 캄방 보드 GUIDE는 이렇게 사용합니다. 캄방 보드 시스템은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협업 및 스케줄링 시스템입니다.단, 해당 칸방 보드는 마케팅 & 디자인 업무에 최적화시켜 놓은 우리 방식의 칸방 보드입니다.타 부서 업무 활용 시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총 6개의 칸을 사용하며, 사용방법은 각 칸마다 이슈를 생성하고 이동하면서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입니다.[캔밴 보드 활용]1.Campaign&Future&Idea:진행 중인 캠페인 또는 미래에 열리는 업무 또는 아이디어를 작성합니다.2.New Issues: 새로운 업무를 생성합니다. 각 담당자가 작성하기도 하지만 관리자가 추진 업무를 생성하고 정리할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작성된 업무 중 담당자가 할당되지 않은 경우는 개인이 능동적으로 업무를 할당, ToDo의 마스터 플랜에 이동시킵니다.3.ToDo:오늘 해야 할 이슈는 해당 마스터 플랜에 이동합니다.-ToDo에 있는 업무는 오늘 해야 할 업무를 중심으로 정리하고 기타 업무는 NewIssue에 위치하고 두면 좋을 것입니다.4. In Progress:진행 중인 이슈를 할당합니다.5. Review/QA/Waiting:업무에 관한 질문이나 리뷰/대기 중의 업무를 남기공간입니다.6. Done:업무를 완료하면, 이 난에 이동해 주세요. 컨펌 및 업무 종료의 전 단계로 보세요. 컨펌 담당자와 관리자가 업무 확인 후 이상이 없는 경우는 Closed탭으로 이동시킵니다.7. Closed:완료된 업무 이슈가 많은 경우는 좋은 송어:New Issue/Idea/Done이슈가 최소화되거나 당일 아침 비어 있을 필요가 있습니당:In Progress[이슈 생성]1. Labels:진행 중인 업무를 구분합니다. 관련 업무에 대한 다중 선택을 하지만 분명히 관련된 라벨을 중심으로 선택합니다.2. Assignees:업무 담당자를 선택합니다. -보통 업무를 만들어 New Issues에 관리자가 등록할 경우 업무 담당자가 개인 분배 후 To Do리스트에 옮기고 업무를 진행합니다. -능동적인 업무 배분이 어려울 경우 관리자가 수동적으로 업무 담당자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3. Milestone:관련 업무를 관리할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주차마다 이정표를 생성하면 일주일 동안 진행된 업무를 보기 쉽습니다.4. Estimate: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합니다만, 현재 생성된 시스템에서는 Estimate를 업무에 필요한 시간에 설정합니다.-개인이 처리하는 업무 시간을 설정하고, 그 시간 내에 업무를 끝내려고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Estimate변경 시의 변경에 관한 이유를 코멘트로 남기시면 다행입니다.-주 Estimate을 40시간에서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봐주세요. Estimate는 업무 담당자에 의하여 타이트 또는 느슨하게 생성하고 개인의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5. Epics:급히 중요한 이슈를 만들 때는 New Issue보다+버튼을 활용하고 Epics에서 작성하세요. 다만 모든 것을 서두르고 있다고 Epics에서 생성하면서 업무에 혼란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이정표의 관리]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이정표를 작성합니다.주가 시작되는 월요일 또는 금요일에 작성하여 다음 주 또는 이번 주의 업무를 리스트 업 하면 일정에 가장 도움이 됩니다. 월-마일 스톤 생성 이정표를 생성하는 주간 업무 정리1. 마일스톤타이틀2.내용작성3.오른쪽달력을통해마일스톤에해당하는기간설정4.데일리업무5.매일아침데일리에서진행하고필요시추가하는형태로운영6.추가업무를고려하여Estimate를 비워두는것보다1일Estimate는8을목표로계획을세운다마일스톤을 활용하면 일주일간의 업무를 아래와 같이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가장 좋은 점은 내가 어떤 업무에 어느 정도의 시간을 투여했는지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여기까지 슬랙과 젠 허브에 대해서 말했습니다.협업 도구 캔밴 보드 등 다소 어려워서 낯선 문장이라고 생각하지만 즐겁게 보셨습니까?우리는 좀 더 스마트하게 일한다고 업무를 맏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협업 도구를 사용한다면 어떤 협업 도구를 이용하고 있습니까?좋은 협업 도구나 시스템이 있으면, 코멘트로 남기세요 🙂 좋은 것은 함께 알고 있습니다!하루 8~9시간 일하는 우리는 효율성과 하루 주어진 개인의 시간을 너무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일을 하는 저의 시간도 소중히 하고 싶은 마음과 즐겁게 일하고 싶은 마음! 어떻게 하면 더 즐겁게 일할 수 있는지를 생각하고 보기 때문에 다양한 시도를 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매일 같은 공간 같은 시간이지만, 좀 더 성장할 기회를 여러분도 준비하여서는 어떻습니까?이번의 포스팅은 이것으로 끝내고, 재미 있고 다양한 콘텐츠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지금까지 슬랙과 젠허브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협업툴, 깡방보드 등 다소 어렵고 생소한 문장일텐데 재미있게 보셨나요?우리는 좀 더 스마트하게 일하려고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협업툴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어떤 협업툴을 이용하고 계신가요?좋은 협업 도구나 시스템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좋은건 같이 알고있어요!하루 8~9시간 일하는 우리는 효율성과 하루 주어진 개인의 시간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합니다.일하는 나의 시간도 소중히 여기고 싶은 마음과 즐겁게 일하고 싶은 마음! 어떻게 하면 더 즐겁게 일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매일 같은 공간 같은 시간이지만 조금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여러분도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이번 포스팅은 이것으로 끝내고 재미있고 다양한 콘텐츠로 다시 뵙겠습니다.:)지금까지 슬랙과 젠허브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협업툴, 깡방보드 등 다소 어렵고 생소한 문장일텐데 재미있게 보셨나요?우리는 좀 더 스마트하게 일하려고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도 협업툴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어떤 협업툴을 이용하고 계신가요?좋은 협업 도구나 시스템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좋은건 같이 알고있어요!하루 8~9시간 일하는 우리는 효율성과 하루 주어진 개인의 시간을 매우 소중하게 생각합니다.일하는 나의 시간도 소중히 여기고 싶은 마음과 즐겁게 일하고 싶은 마음! 어떻게 하면 더 즐겁게 일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며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매일 같은 공간 같은 시간이지만 조금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여러분도 준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이번 포스팅은 이것으로 끝내고 재미있고 다양한 콘텐츠로 다시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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